내가 배운다

며칠에 한 번씩 아이들과 책 빌리러 동네 도서관에 가는데
책을 빌려오면 한동안은 내가 하루에 몇 권씩 읽어주게 된다.
근데…. 모르는 단어가 많다….
우린 쓸데없이 어려운 단어는 알고 있으면서 아이들이 쓰는 베이비토크 같은 말 중엔 생소한 표현이 꽤 있다.

정말 수십년 간 한 번도 듣도 보도 못했던 표현들. 게다가 동물 울음소리(의성어) 표현은 왜이렇게 화려한지. 왜 참새랑 비둘기랑 두루미랑 앵무새는 다 다른 소리로 우는 거니.. 하긴. 걔네들이 한국에서도 다 다른 소리로 울었지-.-;;

은율이한테 <헛간의 동물들>이란 책을 읽어주는데 맨 윗층에선 참새랑 비둘기랑 부엉이가 다른 소리로 울어대고
중간층에선 닭이랑 뱀이랑 오리랑 토끼랑 다른 소리로 지나가고
아랫층에선 젖소랑 양이랑 염소랑 말이랑 고양이랑 강아지가 다른 소리로 놀고있네.

아이들 책 읽어주며 내가 배우는 게 많다 참-.-

 

Comments on this post

  1. 심은하 said on 2015-05-22 at 오전 12:02

    나는 중국어 동화책은 아직 안 찾아봤네.
    중국에는 유아들이 볼수있는 그림책이 아주 적고, 다양하지 않고..아직 그런쪽으로 출판시장이 덜 발달했는지.뭐 내가 제대로 안찾아봐서 이런걸수도 있겠지만..
    열음이가 한자에 관심 많다니..신기하다.
    중국말 접해본 적은 있어? 거기 미국학교에 중국아이들 있지않아?
    근데 중국 얘기도 들려달라해서 생각해보니 나도 중국에 대해서 너무 모르는것같아서 반성중이야. 유라 점점 커가니 더 관심 가져야지.
    나는 여기 중국에 언제까지 있을진 모르겠고, 다만 김대교나 나나 변화를 두려워하는 성격이라서 다른데 가거나 한국에 다시 돌아가고 싶어하진 않아. 어케될진 모르지만..암튼 학교도 이 동네에서 로컬로 보내고싶고..

    그리고 언어는 테레비로 배우는게 안좋다지만 함 재미삼아 보여주고 싶다면 http://www.baidu.com(바이두) 에 들어가서 검색창
    zhihuishu라고 쳐봐.
    저 알파벳은 중국어 병음이니 저 알파벳 병음에 해당하는 중국 한자가 저절로 뜰거야.
    ‘智慧树’라고 한국말로 직역하면 ‘지혜수’ .
    이거 중국의 뽀뽀뽀라 할 수 있는 유치원 프로그램인데 유딩들의 국민율동들도 나오고..ㅋ 아, 열음이는 무용 싫어한댔나.

  2. 심은하 said on 2015-05-22 at 오전 12:11

    아니다. 저 지혜수 유딩 프로그램은 열음이가 느끼기에 유치할수 있고,
    바이두에서 shaoerpindao라고 입력해봐.
    그럼 少儿频道라는 중국한자가 뜨면 클릭해.
    어린이 티비채널 이름인데 어린이 프로들이 다 모였어.

    • wisepaper said on 2015-05-22 at 오전 11:16

      와.. 실질적인 답변 감사드려요 ㅎㅎ 한자의 생긴 모양이 애들을 자극하나봐요. 열음이가 보기에는 마치 레고조각들을 조립해서 로보트 같은 걸 만들어놓은 것처럼 아주 멋지게 보인대요. 실제로 멋진 그림들이 조합된 글자니까요. 생긴 모양들만 보고도 막 써보고 그래요. 물론 아직 그냥 재미수준이지만.. 한동안 앉아서 순서 맞춰서 쓰고 그러더라구요 무슨 글자인지도 모르면서.

      여기 같은 반 친구들 중 너댓명은 중국아이들이니까 만약 중국어 배우게 되면 써먹기도 좋고 좋을 거 같아서 배우고 싶냐고 물어봤더니 배우고 싶다네요. 아직은 영어가 힘드니까 영어 웬만큼 쉽게 말하게 되면, 중국어도 한번 가르쳐 보려구요. 지가 재밌어한다면..

      티비 프로그램도 이용하면 정말 좋아요. 전 영어도 애들 주말에 제한시간 동안 프로그램 틀어줘요. 아무래도 발음에 익숙해지고, 티비가 만약 어떤 문제를 내는 프로라면 듣고 영어로 맞추고 그러더라구요. 남자애들은 워낙 막 파워레인저 이런 거 좋아하니까 지 좋아하는 프로그램이면 중국어로 된 것도 쉽게 집중해서 봅니다. 티비를 오래 보여주는 건 안좋지만 적절히 이용하는 건 좋은 거 같아요. 알려주신 프로그램 완전 유용하겠는데요. 어린이 티비채널 유용하겠어요.

      한국에 돌아가거나 다른 데로 가실 계획이 없다면.. 일단은 계속 중국에 계실 예정이시네요? 저희도 그렇거든요. 인생이 어떤 일이 일어나서 어떻게 바뀔지는 장담할 수 없지만, 저희도 돌아갈 계획은 없어요..현재로선..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

Trackbacks and Pingbacks on this post

No trackbacks.

TrackBack URL